청파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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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집회 11:00 교육관
새벽기도회 06:00 교육관(월,토,일 쉼)

찾아오시는 길

청파교회를 소개합니다.

우리 청파교회는 다음과 같은 교회를 지향합니다

  •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내세우기보다 아는 만큼 실천하기 위해 몸을 낮추는 교회
  • 돈과 지위와 권력이 없어도 이 땅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교회
  • 내가 나를 발견하려고 애쓸수록, 내가 가난할수록, 내가 깊이 이해할수록 더욱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됨을 확인시켜주는 교회
  • 부자들과 권력자들의 소리보다는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의 소리를 경청하는 교회
  • 자기의 특권과 다른 사람의 특권을 보호하기보다는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교회
  • 가르치는 스승이 됨과 동시에 배우는 제자가 될 줄 알며, 인간을 더 인간답게 하는 모든 경험의 중심이 되는 교회
  • 내 양심의 결단을 내림에 있어 자유의 가장 폭넓은 공간을 마련해주는 교회
  • 모든 연약함에 대하여는 항상 부드러우며, 모든 위선에 대하여는 대항할 줄 아는 강직함을 지닌 교회
  • 평화 부재의 현실로 고통당하는 이웃들의 아픔을 동감하며 평화의 씨앗으로 살아가는 교회
  • 인간의 탐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창조물인 자연세계가 파괴되는 것에 반대하여 뭇 생명을 귀하게 여기며 자원을 아끼는 녹색교회

우리는 아직 이런 목표를 온전히 이루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가야할 길이 더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새로워질 것입니다.
이 멋진 영적 순례에 동참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목회자

담임목사 김재흥

  • [약력]
  • 감리교신학대학교 졸업
  •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졸업
  • 2003년 1월 청파교회 부담임목사 취임
  • 2024년 4월 청파교회 담임목사 취임
  • [저서]
  • <평등과 영원의 복음, 로마서>
  • <산티아고 다이어리>

   김 목사는 청파교회에 부임한 이래 낮은 목소리로 교회를 섬기는 일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드러난 자리에 서기보다는 늘 낮은 자리에 서서 다른 이들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었습니다. 만나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귀히 여기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데 힘썼습니다. 낮은 목소리로 말하지만 그의 목소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또렷한 메시지를 담게 되었습니다.
믿음을 고백하는 이들이 함께 이루어가야 할 세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르는 분열의 담이 허물어진 세상, 낯선 이들과도 사랑으로 소통하는 세상이 아닐까요? 김 목사는 바로 그 길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참 고마운 인연입니다. 듬쑥한 그의 사람됨을 알기에 그가 하는 모든 일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청파교회 원로목사 김기석

원로목사

김기석 목사

부교역자

이재훈 목사

선교부/예배부
hoon@chungpa.or.kr

김형욱 목사

관리부/재무부/청년부
wook@chungpa.or.kr

이성언 목사

교육부/문화부/평화부
un@chungpa.or.kr

이어진겨레 전도사

사회봉사부/환경부/청소년부
eojin@chungpa.or.kr


모두가 하나다

김재흥(2025-10-12)
듣기

여러분은 모두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여러분은 모두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고, 그리스도를 옷으로 입은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유대 사람도 그리스 사람도 없으며,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가 없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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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별의 시대
좋으신 주님께서 주시는 위로와 평안과 새롭게 하시는 은혜가 교우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길었던 명절 연휴 기간 동안 오래간만에 가족이 모여 함께 시간을 보내고 모처럼 여유와 쉼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그 힘으로 일상을 힘 있게 살아가는 우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현재 트럼프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2017년에서 2021년까지 4년 동안 미국 대통령이었으며 2025년부터 다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트럼프는 1기 때 세계적인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미국 중심의 경제정책을 펼치며 관세를 높였습니다. 중국의 성장을 막기 위해 반중 정책을 실행했습니다. 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세계 협약인 파리기후협약에서 탈퇴했습니다. 그런 정책이 미국의 경제에 도움이 되었을지는 모르지만 세계 여러 나라와 자연에는 폭력이 되었습니다.

트럼프 2기는 1기의 정책을 고스란히 이어받았는데 강도가 더욱 세졌습니다. 관세를 더욱 높이고 있으며 엄청난 금액의 대미투자금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게는 3,500억 달러의 투자금을 요구했습니다. 3,500억 달러면 우리나라 외환보유금의 83%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그런데 그 큰 금액을 현금으로 투자할 것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에 불응할 시에는 관세를 높이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협상이 아니라 협박입니다. 협상은 본디 상호이익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미국의 요구는 오직 미국에게만 이익이 되고 우리에게는 큰 해가 됩니다. 우리가 미국의 요구에 응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미국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다른 나라를 자신과 같은 나라로 대하고 있지 않습니다. 미국은 다른 나라를 하등한 나라로, 마치 속국처럼 대하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다른 나라만 차별하고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와 의견과 지향을 달리하는 미국인 또한 차별하고 무시합니다. 트럼프는 불법이민자와 범죄자 단속을 명목으로 자신의 정책에 반대하는 LA와 워싱턴에 군을 투입했으며 시카고에도 군을 투입하려 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30일 미국의 국방장관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던 800명이나 되는 장성들을 모두 한 곳에 불러모아 연설을 했습니다. 영상을 보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그가 하는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충격이었습니다. 그는 인종이나 성별을 할당하여 군인을 진급시킨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정의, 정치적 올바름, 기후변화를 강조하는 것은 이념적 쓰레기며 그러한 것을 모두 군에서 없애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인종과 성별을 차별하는 것이 정당하고, 정의와 올바름과 기후변화를 위한 노력을 쓰레기라고 말한 것입니다. 이는 군대의 특수성을 생각하더라도 이해하기 어려운 말들입니다. 그리고 군인의 용모에 대해서도 지적했습니다. 뚱뚱한 군인은 군인이 아니며 수염도 밀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에 이어 연설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우리는 싸우고 승리하는 기계가 될 것이다.” 심히 걱정입니다. 트럼프와 미국은 스탈린의 소련, 히틀러의 독일처럼 독재자의 길을, 전체주의 길을 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분명 세계적 재앙이 될 것입니다.

트럼프의 시대는 차별의 시대입니다. 미국과 다른 나라는 평등하지 않습니다. 트럼프 지지자와 트럼프를 지지하지 않는 자는 평등하지 않습니다. 백인과 유색인종은 평등하지 않습니다.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은 평등하지 않습니다. 남자와 여자는 평등하지 않습니다. 이런 와중에 트럼프는 자신이 노벨평화상을 받아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했습니다. 자신이 대통령으로 재취임하고 나서 7개의 전쟁을 종전시켰기에 노벨 평화상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입니다. 트럼프는 평화의 개념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평화는 상호 평등을 지향하는 것이지, 자기의 유익을 위해 남에게 해를 끼치거나 차별을 극대화하는 것을 평화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팍스 로마나Pax Romana, ‘로마의 평화’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그 시기는 로마가 무력으로 주변나라들을 복속시키고 문화적 경제적 안정을 구가하던 때를 말합니다. 그러나 팍스 로마나는 로마만의 평화였지 로마에 의해 멸망당하고 식민지가 된 나라들에게는 쓰디쓴 아픔과 고통일 뿐이었습니다.

2. 예수에서 바울로 이어지는
로마가 로마만의 평화를 추구하던 시절, 로마의 작은 식민국가였던 유대 땅에 살던 마리아에게 천사가 나타나 말했습니다. “마리아야, 그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는 더없이 높으신 분의 아들이라고 불릴 것이다.” 마리아는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힘들었지만 이내 그 놀라운 말씀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는 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 오셔서 하실 일을 찬양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는 그 팔로 권능을 행하시고 마음이 교만한 사람들을 흩으셨으니 제왕들을 왕좌에서 끌어내리시고 비천한 사람을 높이셨습니다. 주린 사람들을 좋은 것으로 배부르게 하시고, 부한 사람들은 빈손으로 떠나보내셨습니다.” 마리아의 찬가입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권력과 재력을 앞세워 우쭐거리는 사람들을 낮추시고 비천하고 주린 사람들을 높이심으로 팍스 로마나, 로마만 평화로운 세상이 아니라 팍스 옵니부스Pax omnibus, 모두가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실 것이라는 예고였습니다.

아기 예수님은 태어나자마자, 권력자 헤롯이 죽이려 했기에 피신을 가야 했습니다. 그러기 전에 동방에서 온 박사들과 들판에서 양을 치던 목자들은 아기 예수께 경배를 드렸습니다. 예수님의 첫 경배자들은 유대인이 아니라 동방에서 온 이방인이었으며 부자들이 아니라 가난한 목자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은 평생을 그렇게 사셨습니다. 권력자와 거리를 두셨으며 가난한 자와 소외된 자와 함께 지내셨습니다. 성전의 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의 이중성을 비판하셨으며, 그들의 사업장으로 전락한 성전을 둘러엎으셨습니다. 그런 반면 성전과 율법에 의해 정죄당하고 소외당한 사람들 - 병든 자, 귀신들린 자, 이방인, 여인, 세리의 친구가 되어 그들의 아픔을 위로해 주시고 그들의 배고픔을 채워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이루신 그 모든 일들을 구원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사회학적으로 말하자면 그 일은 평등과 평화였습니다. 예수님은 그 당시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로막고 있던 인종과 성별과 신분의 장벽을 온 몸으로 허물어 모두가 평화롭게 사는 세상을 만들어가셨습니다.

그러나 사람과 사람 사이에 막힌 담이 있는 것을 더욱 좋아했던 사람들, 그 담이 있어야 더 많을 것을 누릴 수 있었던 사람들은 예수를 그냥 둘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를 하나님과 성전과 율법의 이름으로 죽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에도 예수님에게서 시작된 새로운 세상, 평등과 평화의 세상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 세상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이룬 공동체, 교회를 통해서 이어졌습니다. 초대교회에 대한 사도행전의 말씀들 중에는 다음과 같은 말씀이 여러 번 반복 등장합니다. ‘믿는 사람들은 모두 함께 지내며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재산과 소유물을 팔아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대로 나누어 주었다. 그들 가운데는 가난한 사람이 한 사람도 없었다.’

그런 평등과 평화의 세상은 사도 바울에게도 전해졌고, 바울은 그 누구보다도 그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바울 서신 속에는 평등과 평화에 대한 말씀이 넘쳐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갈라디아서의 말씀을 살펴보겠습니다. 초대교회라고해서 은혜가 충만하고 모두가 화목하게 지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초대교회 안에도 여러 차별과 갈등이 존재했습니다. 갈 3:28에서 바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유대 사람도 그리스 사람도 없으며,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가 없습니다” 이 말은 초대교회 안에 인종과 신분과 성별의 차별과 갈등이 존재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바울은 진정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라면 그런 차별과 갈등의 벽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주님 앞에서 우리 모두는 똑같기 때문입니다. 주님 앞에서 우리의 인종과 신분과 성별은 아무 차이도 없으며 아무 의미도 없는 것입니다. “유대 사람도 그리스 사람도 없으며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가 없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모두 하나다’라는 말씀이 강렬하게 다가옵니다. 그 말씀은 차별과 갈등이 넘쳐나는 이 세상을 보시고 주님께서 직접 우리들에게 들려주시는 말씀처럼 느껴집니다. “너희는 모두 내 안에서 하나다.”

3. 모두가 하나다.
가을은 개신교의 각 교단별 총회가 있는 계절입니다. 어느 새 각 개신교 총회는 자신들의 기준에 맞지 않는 이를 이단으로 정죄하는 자리가 되어 버렸습니다. 복음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하는 일은 막아야 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복음의 본질적 가치를 이루기 위한 일까지 이단으로 정죄하는 일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느 교단 총회 회의장 앞에서 어떤 단체들이 시위하는 사진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교단이 가톨릭과 정교회과 세계교회협의회 등을 포용하려는 것은 다른 복음을 받아들이는 배도행위라며 정죄하는 현수막을 들고 있었습니다. 마음이 참담했습니다. ‘다른 복음’은 바울이 갈라디아서에서 사용한 단어입니다. 바울이 말한 ‘다른 복음’은 유대 기독교인들이 갈라디아 교회로 가지고 들어온 ‘율법적 복음’을 일컫는 말입니다. 율법적 복음은 이방인도 믿음을 통해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복음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더 많은 이를 하나로 포용하려는 복음의 본질적 가치에 반하는 ‘반 복음적 복음’입니다. 다른 복음을 정죄해야 한다는 현수막을 들고 서 있던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복음이 바로 바울이 말한 ‘다른 복음’이었습니다. 평등과 평화의 복음과 하나됨의 복음이 본질적 복음입니다. 그 복음이 예수님에게서 바울에게로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그 복음이 오늘 우리들에게까지 전해진 것이 맞습니까? 우리는 지금 다른 복음을 따르고 있는 것 아닙니까? 예수님이 자신들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하나님과 성전과 율법의 이름으로 예수님을 죽였던 유대인들의 율법주의에 빠진 것 아닙니까? 바울이 자신들의 기준에 맞지 않는다고 예수와 교회의 이름으로 바울을 정죄하였던 유대기독교인들의 다른 복음에 빠진 것 아닙니까?

지난 주중에 세계적인 동물행동학자요 환경운동가였던 제인 구달 박사가 91세 나이로 별세하였습니다. 구달은 20대에 아프리카로 갔습니다. 그는 어느 박사의 제안으로 탄자니아에 가서 침팬지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침팬지는 인간보다 힘이 훨씬 세기 때문에 가까이 가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구달은 위험을 무릅쓰고 침팬지 무리에 다가가 계속 가만히 머물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침팬지 한 마리가 다가와 그의 앞에 와서 가만히 앉았습니다. 구달은 그 침팬지에게 데이비드 그레이비어드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턱에 회색수염이 달려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레이비어드 뒤를 따라다니던 어느 날 그레이비어드가 풀줄기를 입으로 물더니 손으로 껍질을 벗겨내고는 그것을 개미굴에 집어넣고 가만히 기다리다 다시 빼어내어 거기에 붙어 있던 개미들을 핥아먹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놀라운 발견이었습니다. 침팬지가 도구를 사용한 것입니다. 그전까지는 인간만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믿었는데 그것이 깨진 것입니다. 침팬지 연구에 한참 매진하던 구달은 1986년 영장류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러 갔습니다. 그런데 그 학회에서 아프리카 전역에서 침팬지의 서식지와 침팬지가 급속하게 사라져가고 있다는 보고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날로 구달은 동물연구가로서의 길을 내려놓고 환경운동가의 길을 가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아끼고 사랑하는 침팬지와 그들의 서식지가 사라지는 것을 그냥 두고 볼 수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구달은 정말 열정적으로 환경운동에 투신했습니다. 구달은 전 세계 곳곳을 돌며 환경강연을 많이 했는데 강연 중에 이런 일화도 소개했습니다. 어느 동물원에 침팬지가 있었습니다. 침팬지는 물을 무서워하기 때문에 보통 침팬지와 관람객 사이에는 수로를 만들어 놓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만 침팬지 한 마리가 실수로 수로에 빠졌습니다. 침팬지는 허우적거리며 소리를 질러댔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했습니다. 침팬지를 구하려다가 침팬지에게 공격을 받을 수도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바로 그때 어느 한 관람객이 물에 풍덩 뛰어들어 침팬지를 구해냈습니다. 그 일은 아주 위험한 일이었습니다. 사람들은 물었습니다.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물에 뛰어들었느냐?고. 그때 그 사람이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그때 물 속에서 살기 위해 필사적으로 허우적거리던 침팬지의 눈이 저의 눈과 딱 마주쳤어요. 그런데 그 눈이 꼭 사람눈처럼 보였어요. 그래서 뛰어들었죠.”

죽어가던 침팬지를 살리기 위해 수로에 뛰어들었던 사람의 마음과 죽어가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 환경운동에 뛰어들었던 제인 구달의 마음은 같은 마음이었습니다. 저는 그 마음이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세상에 뛰어드신 예수님의 마음과 다르지 않다고 믿습니다. 너와 나를 하나로 여기는 마음, ‘모두가 하나다’라는 마음, 그래서 너를 위해 나를 아끼지 않는 마음, 그 마음이 예수님의 마음입니다. 차별로 갈라지고 찢긴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꼭 필요한 마음이 그 마음입니다. 우리 모두가 그 마음, 예수의 마음을 품고 이 차별의 세상을 평등과 하나됨의 세상으로 바꾸어 나아갑시다. 그 거룩하고 아름다운 일을 함께 기쁨으로 감당하는 청파의 교우들과 믿음의 사람들이 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