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파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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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집회 11:00 교육관
새벽기도회 06:00 교육관(월,토,일 쉼)

찾아오시는 길

청파교회를 소개합니다.

우리 청파교회는 다음과 같은 교회를 지향합니다

  •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내세우기보다 아는 만큼 실천하기 위해 몸을 낮추는 교회
  • 돈과 지위와 권력이 없어도 이 땅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교회
  • 내가 나를 발견하려고 애쓸수록, 내가 가난할수록, 내가 깊이 이해할수록 더욱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됨을 확인시켜주는 교회
  • 부자들과 권력자들의 소리보다는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의 소리를 경청하는 교회
  • 자기의 특권과 다른 사람의 특권을 보호하기보다는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교회
  • 가르치는 스승이 됨과 동시에 배우는 제자가 될 줄 알며, 인간을 더 인간답게 하는 모든 경험의 중심이 되는 교회
  • 내 양심의 결단을 내림에 있어 자유의 가장 폭넓은 공간을 마련해주는 교회
  • 모든 연약함에 대하여는 항상 부드러우며, 모든 위선에 대하여는 대항할 줄 아는 강직함을 지닌 교회
  • 평화 부재의 현실로 고통당하는 이웃들의 아픔을 동감하며 평화의 씨앗으로 살아가는 교회
  • 인간의 탐욕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창조물인 자연세계가 파괴되는 것에 반대하여 뭇 생명을 귀하게 여기며 자원을 아끼는 녹색교회

우리는 아직 이런 목표를 온전히 이루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가야할 길이 더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새로워질 것입니다.
이 멋진 영적 순례에 동참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목회자

담임목사 김재흥

  • [약력]
  • 감리교신학대학교 졸업
  •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졸업
  • 2003년 1월 청파교회 부담임목사 취임
  • 2024년 4월 청파교회 담임목사 취임
  • [저서]
  • <평등과 영원의 복음, 로마서>
  • <산티아고 다이어리>

   김 목사는 청파교회에 부임한 이래 낮은 목소리로 교회를 섬기는 일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드러난 자리에 서기보다는 늘 낮은 자리에 서서 다른 이들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었습니다. 만나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귀히 여기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데 힘썼습니다. 낮은 목소리로 말하지만 그의 목소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또렷한 메시지를 담게 되었습니다.
믿음을 고백하는 이들이 함께 이루어가야 할 세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르는 분열의 담이 허물어진 세상, 낯선 이들과도 사랑으로 소통하는 세상이 아닐까요? 김 목사는 바로 그 길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참 고마운 인연입니다. 듬쑥한 그의 사람됨을 알기에 그가 하는 모든 일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청파교회 원로목사 김기석

원로목사

김기석 목사

부교역자

이재훈 목사

선교부/예배부
hoon@chungpa.or.kr

김형욱 목사

관리부/재무부/청년부
wook@chungpa.or.kr

이성언 목사

교육부/문화부/평화부
un@chungpa.or.kr

이어진겨레 전도사

사회봉사부/환경부/청소년부
eojin@chungpa.or.kr


노아, 위로의 사람

김재흥(2025-07-13)
듣기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후회하시며 마음 아파 하셨다. 주님께서는 탄식하셨다. "내가 창조한 것이지만, 사람을 이 땅 위에서 쓸어 버리겠다. 사람뿐 아니라, 짐승과 땅 위를 기어다니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렇게 하겠다. 그것들을 만든 것이 후회되는구나." 그러나 노아만은 주님께 은혜를 입었다. 노아의 역사는 이러하다. 노아는 그 당대에 의롭고 흠이 없는 사람이었다. 노아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이었다. 노아는 셈과 함과 야벳, 이렇게 세 아들을 두었다. 하나님이 보시니, 세상이 썩었고, 무법천지가 되어 있었다. 하나님이 땅을 보시니, 썩어 있었다. 살과 피를 지니고 땅 위에서 사는 모든 사람들의 삶이 속속들이 썩어 있었다. 하나님이 노아에게 말씀하셨다. "땅은 사람들 때문에 무법천지가 되었고, 그 끝날이 이르렀으니, 내가 반드시 사람과 땅을 함께 멸하겠다. 너는 잣나무로 방주 한 척을 만들어라. 방주 안에 방을 여러 칸 만들고, 역청을 안팎에 칠하여라. 그 방주는 이렇게 만들어라. 길이는 삼백 자, 너비는 쉰 자, 높이는 서른 자로 하고, 그 방주에는 지붕을 만들되, 한 자 치켜올려서 덮고, 방주의 옆쪽에는 출입문을 내고, 위층과 가운데층과 아래층으로 나누어서 세 층으로 만들어라. 내가 이제 땅 위에 홍수를 일으켜서, 하늘 아래에서 살아 숨쉬는 살과 피를 지닌 모든 것을 쓸어 없앨 터이니, 땅에 있는 것들은 모두 죽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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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극단적 재해는 극단적 이기심에서
좋으신 주님께서 주시는 위로와 평안과 새롭게 하시는 은혜가 교우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시길 빕니다. 폭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주중에 경기도의 몇몇 지역은 기온이 40도까지 올라갔습니다. 이는 기상관측 이래 7월 상순기온으로는 최고기온이었습니다. 폭염의 피해도 늘고 있습니다. 하루에 200명 이상의 사람이 쓰러지고 있고, 그 중 몇 분은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농가의 피해도 큽니다. 하루에 십 만 마리 이상의 가축이 폐사하고 있습니다. 미국 남부에서는 폭우로 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7월 4일 텍사스에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습니다. 4시간만에 4달치의 비가 내렸습니다. 폭우로 강이 범람했고 강 주변에 살던 이와 마침 방학을 맞아 강 주변에서 캠프를 진행하던 어린 학생들이 거센 강물에 휩쓸려 사망했습니다. 120여 명이 죽고 170여 명이 실종 상태입니다. 대피 경보가 제대로 울리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도 있지만, 폭우의 가장 큰 원인은 지구온난화입니다.

텍사스의 홍수 피해 영상을 보다가 2년 전에 일어났던 오송 지하차도 참사가 떠올랐습니다. 이번 주 화요일인 7월 15일은 참사 2주기입니다. 비가 좀 내리기는 했지만 평범한 토요일 아침이었습니다. 버스를 타고 출근하다가, 차를 타고 여행을 가다가 지하차도에 갇혀 14분이 사망하였습니다. 폭우로 강이 넘쳤고 그 강물이 임시 제방을 무너뜨리고 지하차도로 순식간에 밀려 들면서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이 참사는 폭우라는 자연재해에 인재가 더하여져 일어난 참사였습니다. 지하차도 인근에서 도로 확장공사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공사 담당자는 편의를 위해 기존에 있던 제방을 무단으로 철거한 후 임시 제방을 만들었는데 그것을 부실하게 만들어 폭우를 버티지 못하고 무너진 것입니다. 기존의 제방을 그대로 두었으면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우리 가운데 일어나는 자연재해라는 것들 – 폭염, 폭우, 홍수, 대형산불과 같은 재해들은 온전히 ‘자연재해’라고 말하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그 대부분은 지구온난화 때문에 일어나는 것들이고 지구온난화는 우리 인간 때문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기후학자들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염과 폭우는 더 자주 더 극단적인 모습으로 발생할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극단적 폭염, 극단적 폭우, 극단적 홍수, 극단적 산불. 모두가 다 극단적입니다. 극단적으로 일어나는 재난들을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연이 인간을 닮아가는구나.’ 인간은 이기적인 존재입니다. 그런데 지금 이 시대의 인간은 극단적으로 이기적입니다. 인류 공동번영이라는 보편가치를 완전히 무시한 채 자국에 이익만 된다면 무역전쟁뿐 아니라 실제 전쟁까지 불사합니다. 다른 나라, 다른 인종, 다른 사람이야 죽든 말든 나만, 우리만 잘살면 된다는 극단적 이기주의자로 살아갑니다. 그리고 요즘의 사람들은 삶의 터전인 자연이 무너져가고, 뭇 피조물이 죽어가고, 지구가 끙끙 앓는 소리를 내도 그릇된 생활방식을 조금도 바꾸지 않습니다. 몇 분 더 빨리 가고자 수십 년 된 숲을 없애고 도로를 만듭니다. 경제적이라는 이유로 지구온난화를 가속화시키는 석유와 석탄을 계속 사용합니다. 자연의 극단적 재해는 인간의 극단적 이기심에서 나온 것입니다. 자연의 극단적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극단적 이기심을 줄여야 합니다.

2. 노아와 방주
창세기 6:5,6 말씀이 떠오릅니다. “주님께서는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 차고, 마음에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언제나 악한 것뿐임을 보시고서,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후회하시며 마음 아파하셨다.” 그 주님께서, 오늘의 우리를 보시면서도 그때와 똑같이 후회하시고 마음 아파하시지 않을까요? 하나님은 본디 세상과 사람을 그렇게 창조하지 않으셨습니다. 창세기에 보면 하나님은 당신이 만든 세상과 동식물들과 사람들을 보시고는 ‘좋구나’라고 하셨습니다. ‘좋구나’라는 말 속에는 창조자의 뿌듯함과 기쁨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데 그 하나님의 뿌듯함과 기쁨을 인간이 후회와 아픔으로 바꾸어 버렸습니다. 후회와 아픔 속에서 하나님은 중대한 결정을 하십니다. “내가 창조한 것이지만, 사람을 이 땅 위에서 쓸어버리겠다. 사람뿐 아니라, 짐승과 땅 위를 기어다니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렇게 하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원하셨던 것은 생명세계의 전멸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었습니다. 농부가 다음 해 농사를 위해 좋은 종자 씨앗을 골라 남기듯, 하나님께서는 노아를 골라 남기기로 하셨습니다. 노아에 대해 성경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노아는 그 당대에 의롭고 흠이 없는 사람이었다. 노아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이었다.” 의롭고 흠이 없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창세기는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에 철저히 순종하는 사람이었음을 강조합니다. 길이가 135미터 높이가 13.5미터 너비가 22.5미터나 되는 큰 방주를 만들라는 하나님의 명령과 그 방주에 짐승들을 정한 것은 일곱 쌍씩 부정한 것은 두 쌍씩 태우라는 명령은 수행하기 정말 어려운 명령이었습니다. 한 가족이 평생을 들여도 이루기 힘든 명령이었습니다. 창세기는 노아가 방주를 만들고 그 방주에 짐승들을 태우는 과정을 서술하며 ‘노아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하였다’라는 말을 네 번이나 반복하였습니다. 의롭고 흠 없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 하나님의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사람은 그런 사람인 것입니다. 죄악이 가득한 세상 속에서 평생을 들여 혼자서라도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방주는 완성되었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갈 희망의 씨앗들도 모두 방주에 탔습니다. 40일 동안 비가 내렸고 코로 숨을 쉬는 모든 생명이 죽었습니다. 물이 빠진 후 방주는 땅에 닿았습니다. 노아와 그의 가족들과 모든 짐승이 방주 밖으로 나가기 전에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세상의 희망의 씨앗들을 향해 이렇게 축복해 주셨습니다. “생육하고 번성하라.” 이는 처음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 모든 생명에게 해 주셨던 말씀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의 방주를 통해 세상을 새롭게 창조하신 것입니다. 노아의 방주 이야기에서 제 눈에 가장 인상적으로 들어온 구절은 짐승들을 방주에 태울 때 정결한 동물은 일곱 쌍을 태우고 부정한 동물은 두 쌍을 태우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부정한 것’은 더러운 것입니다. 틀린 것입니다. 배제하고 버려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힘겹게 옛 창조세계를 끝내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마당에 왜 부정한 것까지 태우라 하신 것이었을까요? 바로 그 생각에서 인간의 타락과 멸망이 시작된 것입니다. 나만 옳고 너는 틀렸다. 나만 정하고 너는 부정하다는 극히 자기 중심적인 생각과 판단. 나만을 위한 공간을 만들 뿐 나와 다른 너를 위한 공간은 만들지 않으려는 이기적인 태도. 그 자체가 타락이며 멸망의 이유입니다. 살고 죽는 절체절명의 순간에도 자기 자신만 생각하지 않는 마음, ‘부정하다’고 생각하는 너를 위해서도 공간을 마련하는 마음, 인류는 그 마음이 있으면 살고 그 마음이 없으면 끝입니다.

3. 노아, 위로의 사람
지난 4월에 뉴스를 보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고고학 연구팀에서 노아의 방주 발굴을 검토하고 있다는 뉴스였습니다. 그 연구팀은 현재 튀르키예의 아라라트산에서 노아의 방주와 비슷한 크기의 타원형 언덕이 발견되었다고 했습니다. 연구팀은 그 언덕의 땅속에 진짜 노아의 방주가 묻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저는 노아의 방주가 정말 발견되겠구나, 싶어서 놀랐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사람들이 노아의 방주 말씀이 우리에게 주어진 이유를 깨닫지 못한 것에 놀란 것입니다. 노아의 방주 말씀은 방주가 역사적 사실임을 믿으라고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우리로 하여금 노아 시대의 사람들처럼 멸망을 자초하지 않게 하기 위해 주어진 말씀인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노아의 방주를 찾는 것이 아니라 멸망으로 치닫는 이 세계를 구원할 노아의 방주를 곳곳에 만드는 것입니다.

‘라르슈’(L'Arche)라는 공동체가 있습니다. 라르슈는 프랑스어로 ‘방주’입니다. 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지적 장애가 없는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입니다. 이 공동체는 1960년대 프랑스에서 처음 세워졌습니다. 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정신병원에 수용되어 학대받는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은 사람들이 세운 일종의 대안 공동체입니다. 이 공동체는 현재 세계 38개국에 150개 이상의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처 입은 치유자>로 유명한 헨리 나우웬도 인생 후반부를 이 공동체에서 아담이라는 지적장애인과 함께 살았습니다. 라르슈 공동체의 헌장에는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라르슈는 분열된 세상에서 희망의 징조가 되기를 원합니다. 라르슈는 화합과 화해의 징조가 되길 추구합니다.” 극단적 이기심으로 멸망을 자초하는 이 시대에 우리가 만들어 가야 할 방주는 옛날에 노아가 탔던 그 방주가 아니라 라르슈 공동체와 같은 방주입니다. 사회적 약자들에게 품이 되어 주는 방주, 차이를 넘어 포용하는 방주, 이기심이 아니라 사랑으로 가득 찬 방주.

노아의 아버지는 아들의 이름을 노아라고 짓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님께서 저주하신 땅 때문에, 우리가 수고하고 고통을 겪어야 하는데, 이 아들이 우리를 위로할 것이다.” 이름 속에는 운명이 담깁니다. 특히 성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은 더욱 그렇지요. 여기서 위로는 ‘희망’에 가까운 의미를 지닙니다. 노아는 인류와 모든 생명이 전멸을 면하고 생을 이어갈 수 있는 희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노아는 사람뿐 아니라 하나님께도 희망과 위로가 되었습니다. 창세기 7:1의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를 보시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보니, 이 세상에 의로운 사람이라고는 너밖에 없구나.” 이는 한탄일 수도 있지만, 그 안에는 ‘저 하나 있으니 다행이다’라는 위로와 희망도 담겨 있는 것입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 현장에도 노아 같이 희망과 위로가 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지하차도 안으로 급격하게 밀려들던 강물은 몇 분만에 지하차도를 가득 채웠습니다. 차들은 모두 물에 잠겼습니다. 다행히 화물차는 차체가 크고 높았기에 화물차의 지붕은 아직 잠기지 않았습니다. 화물차 기사 유병조씨는 차의 유리를 깨고 지붕 위로 올라갔습니다. 살기 위해서는 빨리 그 자리를 떠나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자리를 뜨지 못했습니다. 사이드 미러를 붙들고 있던 아가씨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거센 물살로 인해 언제 떠내려갈지 몰랐습니다. 유병조 씨는 아가씨에게 다가가 그의 팔을 붙들었습니다. 그런데 물살이 세서 끌어올릴 수가 없었습니다. 팔의 힘은 점점 빠졌습니다. 아가씨는 말했습니다. “아저씨, 이제 그만 팔을 놓아주세요.” 둘 다 죽을 것 같아서 한 말이었습니다. 그러나 유병조 씨는 손을 놓지 않았고 끝내 아가씨를 화물차 지붕 위로 끌어올렸습니다. 그는 아가씨를 구한 이후에도 두 명을 더 화물차 지붕 위로 끌어올렸고 네 명은 모두 살았습니다.

안타깝지만, 적어도 앞으로 수년간 세계의 극단적인 이기주의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국가간 전쟁과 분쟁은 더욱 빈번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극단적 이기주의가 커지는 만큼 자연은 더 망가질 것이고, 자연이 망가진 만큼 자연재해의 피해는 더 커질 것입니다. 방주를 만들어야 합니다. 나만을 위한 안전한 공간이 아닌 모두를 위한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을 차별하고 배제하는 공간이 아니라 차이를 뛰어 넘어 서로를 존중하는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노아가 필요합니다. 나와 다른 존재도 넉넉하게 품을 수 있는 노아가 필요합니다. 스러져가는 사람들과 생명들을 향해 구원의 손을 뻗어 그들을 든든히 붙들어줄 노아가 필요합니다. 우리 교회가 노아의 방주 같은 교회가 됩시다. 우리가 노아 같은 희망과 위로의 사람이 됩시다. 우리 힘만으로는 이루기 어려운 일이지만, 하나님의 명령이기에, 모두가 살길이기에,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그 일을 함께 이루어 가는 우리 모두가 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아멘.